보드게임

테라포밍 마스 1/2

jujaeuk 2025. 4. 6. 17:55

 

* 내용이 길 것 같아서 제목에 '1'을 붙였습니다.

 

 <테라포밍 마스>는 화성을 테라포밍하는 테마를 가진 게임입니다. 게임의 종료 조건은 세 가지 입니다.

 

1) 기온이 영하 30도에서 한 번에 2도씩 상승해서 8도까지 상승하고(즉, 기온이 19번 상승하고),

2) 산소 농도가 0%에서 한 번에 1%씩 14%까지 상승하고(즉, 산소 농도가 14번 상승하고),

3) 해양 타일 아홉개가 화성에 모두 깔리고 나면(즉, 해양이 9번 늘어나면) 게임이 끝납니다.

 

여기서 기온, 산소, 해양을 '행성지표'라고 부릅니다.

 

근데 이건 게임의 종료 조건이지, 플레이어의 승리 조건은 아닙니다. 플레이어가 행성지표 하나를 올리면 플레이어의 테라포밍 등급(TR)이 하나 올라가는데, 이 TR이 나의 개인 점수 중 일부가 됩니다. 게임이 끝났을 때 점수가 제일 높으면 승자가 되는 것이니, 행성지표를 남보다 많이 올리면 내 점수가 많아져 승리에 가까와질 수는 있습니다만 이것 말고도 점수를 낼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다 보니 딜레마가 생깁니다. 플레이어의 최종 점수는 아래 여섯 가지를 전부 합해 산출합니다.

 

1) TR

2) 업적(테라포머, 시장, 원예가, 건축가, 전략가)

3) 기업상(개척, 금융, 과학, 열, 광업)

4) 녹지

5) 도시

6) 카드 점수

 

플레이어가 게임의 초중반에 성장 메커니즘을 어떻게 구축했느냐에 따라 후반으로 갈수록 점수가 올라가는 속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나보다 상대방이 후반에 빠르게 점수가 올라갈 것 같으면 행성지표 상승에 집중해 게임을 가능한 빨리 종료시키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반대로 내가 후반에 상대방보다 빠르게 점수가 올라갈 것 같다면 일부러 행성지표를 건드리지 말고 게임 종료를 늦추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플레이어는 이것을 염두에 두고 매순간 전략적 판단을 해야 합니다. 내가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를 결정해 그에 맞게 성장엔진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이 게임을 '엔진 빌딩 게임'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내가 만든 엔진이 성공적으로 작동할 지 여부는 1) 나에게 주어진 카드와 자원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하느냐와, 2) 매 세대마다 나에게 주어지는 프로젝트 카드들이 얼마나 그에 맞게 들어오느냐의 조합으로 결정될 겁니다. 즉, 이기기 위해서는 실력과 운이 모두 필요합니다. 내가 자원 낭비 없이 플레이를 잘 했는데도 카드 운이 나빠서 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연달아 계속 진다면 그건 운이 없어서 지는게 아닐 겁니다.

 

1_세팅

1) 개인 게임판

초기 단계로 기업 카드 두 장과 프로젝트 카드 열 장을 받아 놓은 상태입니다.

 

다섯가지 색깔의 큐브들이 있는데 각자 하나씩 원하는 색깔을 골라 가지고 옵니다. 이걸 '개인큐브'라고 합니다.

 

여섯개 자원(메가크레딧, 강철, 티타늄, 식물, 에너지, 열)이 그려져 있고, 자원 별로 각각 (1) 들어온 자원을 모아 두는 곳과 (2) 자원 생산력을 표시하는 곳이 있습니다. 여섯 개의 개인 큐브를 가져와 여섯개 자원의 생산력 표시 칸 '0'에 올려 둡니다. (즉, 시작할 땐 모든 자원의 생산력이 0이란 얘기죠. 메가크레딧은 예외인데, TR=20에서 게임을 시작하고 메가크레딧 생산력은 'TR+마커 위치'이기 때문에 최소 20의 생산력은 갖고 있습니다.)

 

2) 중앙 게임판

시작 세팅 화면. 왼쪽에 프로젝트 카드 더미, 버릴 카드 두는 곳, 오른쪽에 자원큐브와 특수 타일을 모아 놨습니다.

 

흰색 큐브 세 개가 있습니다. 중앙 게임판을 펼치고, 두 가지 행성지표(기온, 산소농도) 첫번째 칸에 각각 행성지표 마커를 올려 놓습니다. 나머지 하나는 세대 트랙 1번 칸에 놓습니다. (1세대부터 시작한다는 뜻입니다.) 게임판 우측 상단에 해양 타일 놓는 곳이 표시되어 있는데 여기에 아홉 개의 해양 타일을 쌓아 둡니다. 그 밖에 녹지/도시 타일, 특수 타일, 자원큐브(금, 은, 동 세 가지가 있는데 각각 10, 5, 1의 가치를 가집니다.), 프로젝트 카드(잘 섞어서 안 보이게) 더미를 테이블 중앙 손이 잘 닿는 곳에 적당히 잘 모아 둡니다.

 

3) 기업 카드 두 장 + 프로젝트 카드 10 장

모든 플레이어는 기업 카드 두 장과 프로젝트 카드를 10 장씩 받습니다. 내가 다 가지는 것이 아니라, 게임이 시작되면 이 중 일부만 선택하고 나머진 버려야 하니 잘 살펴 봐야 합니다.

 

4) 준비

시작 플레이어 앞에 '시작 플레이어 마커'를 놔 둡니다.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계 방향으로, 기업 카드 둘 중 한 장을 선택해 공개하고 나머지는 버립니다. 기업카드를 보면 메가크레딧을 비롯해 자원의 초기 조건이 적혀 있습니다. 써 있는 대로 자원을 가져오거나 생산력을 변경하고, 프로젝트 카드 10장 중 원하는 카드를 한 장에 3MC(메가크레딧)씩 주고 사서 내가 갖고 나머지는 버립니다. (버리는 카드 더미를 한 곳에 만들어 놓고 거기다 쌓으세요. 버리는 카드는 공개 안합니다.)

 

2_게임 진행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계 방향으로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1) 순서 조정 - 시작 플레이어 마커를 왼쪽 사람에게 넘기고, 세대 마커를 한칸 전진시키기

 

2) 연구 - 각자 프로젝트 카드 네 장씩 가져 와서 사고 싶은 만큼 3MC씩 주고 사고 나머지는 버리기를 해야 하는데

1세대일 경우 이 두가지는 하지 않습니다. (2세대 이후부터는 합니다.)

 

3) 행동

행동이 참 많은데, 행동 하나만 하거나 두개를 하고 옆 사람에게 차례를 넘깁니다. 차례를 넘겼다고 이번 세대 내 행동이 끝나는 게 아니라, 다시 내 차례가 왔는데 할 행동이 남아 있으면 또 한 개 또는 두 개의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행동을 하나도 안하고 옆 사람에게 패스할 경우, '행동종료 선언'이 되고, 그 사람은 다음 세대가 시작될 때까지 행동을 안 합니다.

 

행동 단계에서 할 수 있는 행동은 일곱 종류가 있습니다.

a) 프로젝트 카드 사용

b) 일반 프로젝트

c) 업적 달성 선언

d) 기업상 제정

e) 파란 카드 행동

f) (식물 자원으로) 녹지 만들기

*녹지는 메가크레딧으로 만들 수도 있는데 이건 일반 프로젝트에 속합니다. 어쨌든 둘 다 행동 하나인 건 마찬가지입니다.

g) (열 자원으로) 기온 올리기

 

이 중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걸 골라서 한 개 또는 두 개를 하고 패스를 하는 겁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행동 종료를 선언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행동은 내용이 많으니 전체 순서를 먼저 얘기하고 나중에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4) 생산

개인 게임판 생산력에 따라 자원큐브를 가져와서 자원 칸에 놓습니다. 철 자원, 티타늄 자원이 큐브가 따로 있는 게 아니라 자원 큐브는 모든 자원이 공통으로 씁니다. 금색 자원 큐브가 강철 자원 칸에 있으면 강철 자원이 10개 있는 것이고, 은색 자원 큐브 하나가 식물 칸에 있으면 식물 자원이 5개 있는 겁니다.

 

에너지를 제외한 다섯개 자원의 경우, 안 쓰고 남은 자원이 그대로 자원 칸에 남아 있게 되는데 에너지 자원만 예외입니다. 남아 있는 에너지 자원은 생산 단계에서 전부 열자원으로 변합니다. 열 자원 칸으로 옮겨 놓습니다.

 

생산까지 끝났으면 이번 세대는 끝났습니다. 다음 세대로 가서 1) 순서조정부터 하면 됩니다.

 

다음에 이어서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