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에서 설치한 게임은 Steam을 먼저 실행해서 내 라이브러리에 들어가면 실행할 수 있지만, 게임을 단축아이콘으로 만들어 바탕화면이나 시작메뉴에 갖다 놓으면 Steam을 실행하는 과정을 생략하고 바로 게임을 실행할 수 있다. (근데 사실은 보이지만 않을 뿐이지 Steam은 실행된다. 대신 사용자는 한번의 클릭만으로 바로 게임을 실행할 수 있으니 편리하다.)

 

바탕 화면에 갖다 놓은 Steam 단축 아이콘을 우클릭하면 "시작화면에 고정(P)"이란 메뉴가 있고 이걸 선택하면 윈도우10 시작화면에 보낼 수 있다.

Steam 아이콘을 우클릭했다. 이렇게 우클릭하면 이 메뉴가 뜨는 것이 정상이다.

그런데, Steam 라이브러리에서 바탕화면으로 가져온 게임(이를테면 카탄 유니버스)의 단축 아이콘은 우클릭을 해도 아까 보였던 "시작 화면에 고정(P)"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 왜? 이유는 나도 모른다.

카탄 단축아이콘을 우클릭하면 "시작 화면에 고정(P)"이 없다.

그래서 방법을 궁리해 봤는데 다음과 같은 방법을 쓰면 해결된다. 먼저, 시작 메뉴 왼쪽에 Steam 폴더를 열고 Steam 아이콘을 우클릭해 "자세히" > "파일 위치 열기" 순서로 클릭하고 들어가면 Steam 단축 아이콘이 있는 폴더를 열 수 있다.

파일 위치 열기를 클릭하고 들어간다

그 다음에, 바탕화면에 있는 게임 아이콘을 Steam 단축 아이콘이 있는 시작메뉴 폴더로 옮긴다.

그냥 드래그 앤 드롭을 하면 된다.

 

시작메뉴 폴더에 옮겨진 단축 아이콘을 우클릭해 봐도 여전히 "시작 화면에 고정(P)"은 없다. 아직 할 일이 남았다.

여전히 이유는 알 수 없다.

 

다시 화면 하단 좌측 위도우 버튼을 누르고 시작메뉴를 띄워 왼쪽 Steam 폴더를 찾아가 보자. 시작메뉴의 Steam 폴더 안에 게임 아이콘이 보일 것이다. 이걸 우클릭하면 이젠 드디어 "시작 화면에 고정" 메뉴가 보인다!

왜 이렇게 해야만 이게 뜨는지는 여전히 알 수 없다.

시작 화면에 고정을 클릭하고 나면,

이젠 뜬다!

이제 적당한 위치에 갖다 놓고 쓰면 된다.

 

P.S. 이 포스팅이 왜 보드게임 카테고리냐고? 카탄은 원래 보드게임이니까.

Posted by jujaeu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