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스팅 수정(2020. 8. 21): 상인(Merchant), 탈영병(Deserter) 카드의 5th 에디션 룰 개정 사항이 있어서 반영했습니다.
이 포스팅은 카탄 도시와 기사에 나오는 진보 카드들에 대한 글입니다. 진보 카드는 세 종류가 있습니다. 노란색 '무역(trade)', 파란색 '정치(policics)', 녹색 '과학(science)'입니다. 진보 카드는 카탄의 개발 카드와 비슷하게 사용하지만 사용법에 차이가 조금 있습니다. 1) 네 장까지 킵할 수 있습니다. 다섯 장 째가 들어오면 갖고 있는 카드 중 한 장을 쓰지 않고 버려야 합니다. 2) 내 턴 아무 때나 몇 장이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내가 가져온 카드가 승점(victory point) 카드인 경우 바로 공개하고 승점을 받아야 합니다.
1_ 무역(trade)
무역 진보 카드는 전부 여섯 종류로 제일 단순합니다. Merchant가 여섯 장, Resource Monopoly가 네 장, 나머지 Master Merchant, Merchant Fleet, Trade Monopoly, Commercial Harbor가 각각 두 장씩 총 열 여덟장입니다.
무역 진보 카드
1) Merchant
이 카드를 사용하면 보라색 원뿔 모양의 Merchant 말을 자기 정착지, 도시 또는 메트로폴리스를 건설한 땅에 놓습니다. Merchant 말이 있는 땅의 자원으로 (자원이든, 상품이든) 2:1 트레이드가 언제든 가능합니다. (즉 내 정착지가 지어진 밭에 놓았으면 밀 두 장으로 원하는 자원 한 장을 가져올 수 있음) Merchant 카드는 사용했더라도 은행에 반납하지 않고 자기 앞에 보이게 놓아두고, 승점 1점이 주어집니다. Merchant 카드는 다른 플레이어가 Merchant를 사용할 때까지 유효합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Merchant를 사용하게 되면 Merchant 말이 옮겨지겠지요. 그리고 내 앞에 놓여 있던 Merchant 카드를 은행에 반납하고 Merchant를 이용한 트레이드 권한과 승점 1점이 모두 무효화됩니다.
초반에는 자원 수급을 위해 쓰지만 후반에는 승점 목적으로 더 많이 쓰게 됩니다. 경쟁자의 승점을 깎아 먹기 위해 쓰기도 하고, 내가 내는 순간 +1점이기 때문에 마지막에 한 번에 경기를 끝내기 위해 아껴 두기도 합니다.
2) Master Merchant
한 명의 플레이어를 정해 그가 가진 자원 및 상품 카드(진보 카드는 제외)를 보고 원하는 두 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3) Merchant Fleet
현재 턴에서 무제한 2:1 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같은 자원 두 장만 있으면 원하는 자원 한 장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자원에서 자원으로, 상품에서 상품으로 교환이 가능한데 자원에서 상품으로, 또는 상품에서 자원으로 교환은 안됩니다.
4) Resource Monopoly
자원 하나를 지목하면 다른 플레이어는 지목된 자원을 최대 두 장까지 줘야 합니다. (없으면 안 줘도 됩니다.) 카탄에서는 두 장 제한이 없었는데 도시와 기사에서는 제한이 생겼습니다.
5) Trade Monopoly
상품 하나를 지목하면 다른 플레이어는 지목된 상품을 최대 한 장까지 줘야 합니다.
6) Commercial Harbor
모든 다른 플레이어를 상대로, 내 자원 한 장을 주면 상대는 상품 한 장을 줘야 합니다. 만약 상품이 없다면 그 플레이어와는 교환을 안 합니다.
2_ 정치(Politics)
정치 진보 카드는 모두 아홉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 Spy는 세 장, Constitution은 한 장, 나머지는 전부 두 장씩 있습니다.
정치 진보 카드
7) Spy
플레이어 한 명을 지목해 그가 가진 진보 카드를 보고 원하는 것 두 장을 뺏어 올 수가 있습니다.
8) Deserter
다른 플레이어를 지목하면 지목당한 플레이어는 자신의 기사 하나를 나에게 빼앗깁니다. (빼앗길 기사는 빼앗기는 플레이어가 선택합니다.) 빼앗은 기사는 같은 레벨의 내 기사로 교체해서 쓸 수 있습니다. 교체할 내 기사가 남아 있지 않을 경우 맵에서 치워버릴 수 있습니다.
9) Warload
내가 가진 모든 기사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10) Diplomat
다른 플레이어의 오픈된(=길의 끝에 기사나 건물이 없는) 도로 하나를 맵에서 치워버릴 수 있습니다.
11) Intrigue
내 길이 다른 플레이어의 기사와 이어진 경우, 그 기사를 가져와 내 기사로 교체해서 쓸 수 있습니다. 교체할 기사가 남아 있지 않을 경우 맵에서 치워버릴 수 있습니다.
12) Consitution
승점 1점
13) Wedding
현재 나보다 승점이 높은 모든 플레이어가 가진 자원 또는 상품 카드 중 두장을 골라 줘야 합니다.
14) Saboteur
나와 승점이 같거나 나보다 승점이 높은 모든 플레이어는 가진 자원+상품 카드의 절반을 버려야 합니다.
15) Bishop
도둑을 옮길 수 있습니다. 7이나 기사로 옮기는 경우와는 달리, Bishop은 옮겨진 도둑이 있는 땅에 건물을 지은 모든 플레이어로부터 자원+상품 카드를 한 장씩 안 보고 뽑아서 뺏어 올 수 있습니다.
3_ 과학(Science)
과학은 모두 열 종류입니다. Engineer와 Printer만 한 장씩이고 나머지는 두 장씩 있습니다.
과학 진보 카드
16) Engineer
도시 벽(city wall)을 하나 지을 수 있습니다.
17) Smith
내가 가진 기사 모두를 한 레벨 씩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strong knight를 mighty knight로 업그레이드하려면 정치 캘린더가 세 장까지 넘겨져 있어야 합니다.
18) Irrigation
내 건물 중 하나가 밭 하나와 인접해 지어진 경우 곡식 두 장을, 밭 두 개와 인접해 지어진 경우 곡식 네 장을, 밭 세 개와 인접해 지어진 경우 곡식 여섯 장을 받습니다.
19) Mining
내 건물 중 하나가 산 하나와 인접해 지어진 경우 광물 두 장을, 산 두 개와 인접해 지어진 경우 광물 네 장을, 산 세 개와 인접해 지어진 경우 광물 여섯 장을 받습니다.
20) Alchemist
유일하게 주사위를 굴리기 전에 쓰는 카드입니다. 주사위를 굴리지 않고 주사위 숫자 두 개를 내가 원하는 숫자로 정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주사위는 따로 굴려야 합니다.
21) Medicine
정착지 하나를 도시로 업그레이드할 때 광물 두 장과 곡식 한 장만으로 가능합니다.
22) Inventor
맵에 있는 숫자 칩 중에 2, 6, 8, 12를 제외한 숫자 둘의 위치를 맞교환할 수 있습니다.
23) Road Building
길 두 개를 지을 수 있습니다.
24) Printer
승점 1점
25) Crane
현재 내 턴에서 몇 번이라도 사용 가능하며, 진보 카드 캘린더를 넘길 때 상품을 원래 조건보다 한 장씩 적게 내고 넘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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