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회에는 카탄 게임의 피스들을 소개했습니다. 이번 회에는 게임 규칙을 설명하겠습니다.

 

1_ 세팅

여섯 개의 게임 프레임이 있습니다. 프레임의 연결부분을 보면 조그맣게 숫자가 써 있는데, 같은 숫자끼리 만나도록 연결해서 프레임을 완성합니다.

 

 

열 아홉개의 땅 타일을, 잘 섞어서 랜덤하게 프레임 안에 배치합니다.

 

 

항구은 프레임에 기본으로 인쇄되어 있고, 연결 번호를 맞추었다면 비교적 밸런스가 잘 맞는 항구 배치가 됩니다. 항구 배치도 랜덤하게 바꾸기를 원한다면 항구 칩을 잘 섞어서 기존의 항구 위치에 덮으면 됩니다.

 

 

항구 칩을 덮어 항구를 랜덤하게 바꾼 모습입니다.

이젠 번호 토큰을 배치할 순서입니다. 번호 토큰은 숫자와 알파벳 점이 찍혀 있습니다. 알파벳은 토큰의 배치 순서, 점은 주사위 숫자가 나오는 확률입니다. 숫자 5 밑에 점이 네 개가 있다는 것은 주사위 두 개를 굴려 숫자 합이 5가 될 확률이 36분의 4라는 뜻입니다.

 

 

번호 토큰은 카탄 섬의 여섯 꼭지점 중 사막이 아닌 꼭지점 하나를 임의로 골라 알파벳 A 토큰부터 알파벳 순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배치합니다.

 

 

사막은 토큰은 건너 뜁니다. 번호 토큰 배치가 끝난 모습입니다.

 

 

이것으로 게임판의 세팅이 끝났습니다. 그 다음으로 다섯개의 자원 카드는 자원이 보이게 쌓아서 테이블 위에 올려 놓고, 개발카드는 잘 섞은 다음 카드 내용이 보이지 않게 쌓아서 테이블 위에 올려 놓습니다.

 

2_ 첫번째, 두번째 정착지 건설

 

플레이 순서는 첫번째 플레이어 한명을 정하고 나면 시계 방향으로 합니다. 시작할 때 두 개의 정착지와 두 개의 도로를 건설하고 시작합니다. 첫번째 정착지는 첫번째 플레이어부터 시계 방향으로 하나씩 건설하고, 두번째 정착지는 마지막 플레이어부터 반시계 방향으로 하나씩 건설합니다. 정착지를 건설할 땐 정착지 하나와 도로 하나를 붙여서 건설합니다.

 

아래 그림은 빨간색 첫번째 플레이어가 첫번째 정착지를 건설한 모습니다. 정착지는 타일들이 만나는 꼭지점에 건설하고, 도로는 정착지에 붙여 변에 건설합니다.

 

 

다음 플레이어가 정착지를 건설할 때는 제약이 있습니다. 이미 건설된 정착지를 기준으로 인접한 점에는 정착지를 건설할 수 없습니다. 아래 사진은 네 명의 플레이어(빨강, 주황, 하양, 파랑)가 하나씩 정착지와 도로를 건설한 모습입니다.

 

 

두번째 정착지는 마지막 플레이어가 먼저 짓습니다. 본 예제에서는 파란색 플레이어가 마지막 플레이어입니다. 파란색 플레이어는 광석 생산지 두개와 목재 생산지 하나에 둘러 싸인 노드에 두번째 정착지를 건설했습니다.

 

 

그러면 플레이어는 두번째 정착지를 기준으로 정착지를 둘러싼 세 개의 땅에 해당하는 자원 세 장을 기본으로 받습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두번째 정착지와 도로까지 건설을 마친 모습입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이제 두 개의 정착지와 두 개의 도로, 세 장의 자원을 받은 상태가 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게임이 시작됩니다.

 

3_ 게임 진행

 

첫번째 빨간색 플레이어 주사위를 굴려서 합이 9가 나왔습니다.

 

 

주사위 숫자는 자원의 생산을 의미합니다. 번호 9가 있는 땅에 정착지가 있는 플레이어는 정착지 하나 당 해당 자원 한 장 씩을 받게 됩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아랫부분 연두색 초원과 우측 상단 초록색 숲이 숫자 9입니다. 초원-9에는 빨간색과 흰색의 정착지가 하나씩, 숲-9에는 빨간색 정착지가 하나 있습니다. 숫자 9가 나왔다면 빨간색 플레이어는 초원에서 양 한 장, 숲에서 목재 한 장을 받고, 흰색 플레이어는 초원에서 양 한 장을 받습니다.

 

 

1) 플레이 순서

플레이어는 자기 순서가 왔을 때 다음 순서로 플레이합니다.

 

a) 자원의 획득 - 주사위 두 개를 굴려서 위에 설명한 대로 자원을 얻습니다.

 

b) 자원의 거래 - 나한테 없는 자원을 얻기 위해 다른 플레이어와 자원의 교환을 제의합니다. 거래는 간단합니다. 내가 원하는 자원을 받는 댓가로 자원을 주는 사람이 원하는 자원을 주면 됩니다. 거래는 제약이 없습니다. 만약 거래 상대가 나타나지 않으면 같은 종류의 자원 네 장을 은행에 내고 원하는 자원 한 장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c) 건설 - 정착지, 도로, 도시를 건설하거나 개발카드를 삽니다. 건설에 필요한 자원은 아래 사진에 나온 건설비용(building cost) 카드에 나와 있습니다.

 

도로 : 벽돌, 목재

정착지 : 벽돌, 목재, 곡식, 양

도시 : 곡식 2개, 철 3개 (도시 건설은 빈 땅에 새로 짓는게 아니라, 이미 지어진 정착지가 있을 때 곡식 2개와 철 3개를 내고 업그레이드하는 겁니다.)

개발카드 : 양, 곡식, 철

 

 

건설까지 끝났으면 왼쪽 플레이어에게 주사위를 넘기고 내 순서를 종료합니다.

그런데, 이게 전부가 아니라 특별 케이스가 있습니다.

 

2) 주사위 7이 나온 경우,

주사위를 굴렸을 때 합이 7이 나왔을 땐 도둑을 움직입니다. 아래 사진 주사위 옆에 있는 회색 피스가 도둑입니다.

 

 

도둑은 게임이 시작될 때는 사막 땅에 둡니다. 주사위를 굴려 7이 나왔다면, 플레이어는 도둑을 다른 땅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도둑이 옮겨진 땅에 정착지나 도시가 있는 플레이어 중 한 명을 골라 그가 가진 자원 카드 중 한 장을 보지 않고 뽑아 올 수 있습니다. 이후, 도둑이 있는 땅은 해당 숫자가 나와도 자원 생산이 되지 않습니다. 도둑은 또 한번 7이 나오거나 개발 카드의 하나인 기사 카드를 사용하기 전까지는 계속 그 땅에 머물러 있으면서 자원 생산을 막습니다.

 

3) 개발카드

 

내 순서 어느 때든 개발카드를 한 장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 순서에서 구입한 개발카드는 같은 순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개발카드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사(knight) - 사용하면 도둑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7이 나왔을 때와 마찬가지로 도둑이 옮겨간 땅에 정착지나 도시가 있는 다른 플레이어로부터 자원 카드 한 장을 보지 않고 뽑아 옵니다. 기사 카드는 사용하면 반납하는 것이 아니라 보이게 내 앞에 놓아 둡니다. (몇 장이나 사용했는지 카운트해야 되기 때문에)

 

노란색 승점카드 - 대학(university), 도서관(library) 등등 뭐라고 쓰여 있는데 상관없고 승점 1점이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카드는 상대방이 안 보이게 가지고 있다가 승점카드 포함 내 점수가 총 10점이 되었을 때 즉 게임을 끝낼 수 있을 때 공개합니다.

 

도로 건설(road building) - 자원 소모 없이 도로 두 개를 건설합니다.

 

풍년(year of plenty) - 원하는 자원 카드 두 장을 은행으로부터 가져 옵니다.

 

독점 (monopoly) - 자원 하나를 외치면, 다른 플레이어는 갖고 있던 해당 자원 카드 전부를 줘야 됩니다.

 

4) 보너스 승점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받을 수 있는 보너스 점수가 있습니다.

 

 

a) 가장 긴 도로 (longest road) - 도로의 길이는 한 줄로 연결된 도로의 개수입니다. (가지 친 건 제외합니다.) 가장 긴 도로 (longest road)는 도로 길이가 처음으로 5가 넘은 플레이어가 받게 되며 승점 2점입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가장 긴 도로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의 도로보다 길이가 더 긴 도로를 건설하면 해당 카드를 뺏을 수 있습니다. 뺏긴 플레이어는 보너스 승점 2점도 사라집니다.

 

b) 가장 큰 군대 (largest army) - 기사 카드를 가장 먼저 3장을 사용한 플레이어가 받는 카드로, 보너스 승점 2점을 받습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가장 큰 군대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보다 더 많은 기사 카드를 사용했으면 해당 카드를 뺏을 수 있습니다.

 

3) 게임 종료

승점이 10점이 넘은 플레이어가 나왔으면 해당 플레이어가 승자가 되고 게임은 종료됩니다.

Posted by jujae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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