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탄 도시와 기사

 

* 포스팅 수정(2020년 8월 21일): 5th 에디션에서 룰 변경 내용이 있어 수정합니다.

 

변경 내용:

 

1) 상인(Merchant): 2:1 트레이드가 예전엔 자원 대 자원으로만 가능했는데 이젠 자원 대 상품으로도 가능합니다. 즉 항구(harbor)와 완전히 같아졌습니다.

 

2) 탈영병(Deserter): 상대의 기사를 하나 빼앗는 카드입니다. 과거에는 카드를 플레이하는 사람이 빼앗을 기사를 선택할 수 있었는데, 개정 룰에서는 탈영병 카드 플레이어는 기사를 빼앗을 다른 플레이어만 지목하고, 지목당한 플레이어는 빼앗길 기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캘린더(Calendar): 메트로폴리스가 가능한 네 장째 캘린더를 넘길 때, 메트로폴리스 승격이 가능한 도시 하나가 이미 지어져 있지 않으면 상품 네 장이 있어도 네 장 째를 넘길 수 없습니다. 과거에는 '캘린더는 넘길 수 있되 메트로폴리스는 못 가져간다'였는데, 이젠 '캘린더도 못 넘긴다'가 되었습니다.

 

 

카탄 도시와 기사(Catan Cities and Knights)는 카탄의 확장판(Expansion)입니다. 플레이하려면 카탄(베이스 게임)이 필요합니다. 내가 먼저 짓는 것이 위주인 카탄과 달리, 카탄 도시와 기사는 상대방이 짓지 못하게 방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게임으로, 공격받았을 때 생기는 분노는 직접 해 보지 않으면 모른다는 우정파괴 게임 되겠습니다.

 

카탄은 다른 글에서 이미 설명을 했기 때문에 도시와 기사에서 새로 추가된 룰을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카탄의 룰을 따르되 새로 추가된 룰이 있습니다. 카탄에서 사용되던 개발 카드(Development Cards)와 가장 큰 군대(Largest Army)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도시와 기사의 진보 카드(Progress Cards)를 개발 카드 대신 사용합니다. 진보 카드는 승점 카드를 포함하고 있으며 기사 카드는 없는데, 도시와 기사에서는 기사를 건물처럼 자원을 써서 맵에 배치합니다.

 

1_ 주사위

 

도시와 기사는 흰색과 빨간색 주사위에 더해 이벤트 주사위까지 총 세 개의 주사위를 굴립니다. 이벤트 주사위는 여섯 면에 노란색, 파란색, 초록색 이벤트와 까만색 바바리안 이벤트 세 개가 그려져 있습니다.

 

이벤트 주사위

 

2_ 스타팅 포인트

 

선을 정하면 선부터 시계 방향으로 정착지+도로를 하나씩 짓고, 그 다음엔 꼴등부터 반시계 방향으로 도시+도로를 하나씩 짓습니다. 도시에 인접한 땅의 자원을 한 장씩 받고 선부터 게임을 시작합니다.

 

3_ 자원 또는 상품 채취

 

도시와 기사에서는 자원(곡식, 벽돌, 양, 광물, 나무) 외에 상품(옷, 동전, 종이)이란 게 있습니다.

 

자원과 상품 카드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숫자가 있는 땅에 정착지가 있으면 해당 자원을 한 장 가져옵니다.

 

만약 도시가 있으면 자원이 곡식이나 벽돌인 경우 해당 자원 두 장을, 자원이 양, 광물, 나무인 경우 자원(resource) 한 장 + 상품(commodity) 한 장을 가져 오는데, 자원이 양이면 옷(cloth)을, 광물이면 돈(coin)을, 나무면 종이(paper)를 가져 오면 됩니다.

 

4_ 상품과 캘린더

 

자원은 건설에 사용하고, 상품은 캘린더를 넘길 때 사용합니다. 캘린더에서 옷은 노란색을, 돈은 파란색을, 종이는 초록색을 넘기는데 씁니다. 예를 들어, 옷 한 장을 내면 노란색 캘린더 첫번째 한 장을 넘길 수 있습니다. 이벤트 주사외의 노란 이벤트 그림과 함께 빨간 주사위가 1, 2가 쓰여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주사위를 굴렸을 때 노란색 이벤트와 함께 빨간 주사위 색깔이 1, 2이면 노란색 진보 카드 한 장을 받아올 수 있다는 뜻입니다. 노란색 캘린더의 두번째 장을 넘기려면 옷 두 장을 내야 합니다. 넘기면 빨간 주사위의 숫자가 3까지 늘어나 있습니다. 그만큼 진보 카드를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캘린더

 

5_ 도시 벽(city wall)

 

 

벽돌 두 장을 쓰면 내가 지은 도시에 벽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7이 나왔을 때 갖고 있는 자원+상품이 일곱 장보다 많은 사람은 가진 카드의 절반을 버려야 하는데 도시 벽이 하나 있는 플레이어는 카드 절반을 버리는 조건 '7장'이 '9장'으로 올라갑니다. 벽이 두 개면 '11장', 세 개면 '13장'이 됩니다. 도시 벽은 도시 하나에 하나를 짓든 세개를 짓든 상관없습니다.

 

도시 벽(city wall) - 도시 밑에 방석처럼 깔려 있다

 

6_ 기사

 

플레이어는 세 종류의 기사를 각각 두 개씩 갖고 있으며 한쪽 면은 흑백, 다른 쪽 면은 컬러로 인쇄되어 있습니다. 양과 광물을 쓰면 스몰 나이트 하나를 내 도로로 연결된 노드에 흑백 면이 위로 가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정착지나 도시 같은 건물은 바로 옆에 인접해서 지으면 안된다는 제한이 있는데 기사는 그런 제한이 없습니다. 흑백면이 위로 가 있으면 비활성화(inactive) 기사인 것이고, 곡식을 한 장 사용하면 기사 하나를 뒤집어 컬러 면이 위로 가게 하고 활성화(activate)시킬 수 있습니다. 양과 광물을 한 장 씩 더 쓰면 스몰 나이트를 스트롱 나이트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양+광물을 또 한 번 쓰면 스트롱 나이트를 마이티 나이트로 업그레이드할 수도 있는데 마이티 나이트 업그레이드는 파란색 캘린더를 세 장 이상 넘긴 사람만 할 수 있습니다. 스몰 나이트의 힘(strength)은 1, 스트롱 나이트 힘은 2, 마이티 나이트 힘은 3입니다. 나이트의 힘은 나중에 바바리안 어택을 막을 때 필요합니다.

 

왼쪽부터 스몰 나이트, 스트롱 나이트, 마이티 나이트

 

7_ 바바리안

 

 

바바리안 타일 위 스타팅 포인트에 바바리안 쉽을 올려 놓고 시작하는데, 만약 주사위를 굴려 이벤트가 검은색 바바리안이면 바바리안 쉽을 한칸씩 움직입니다. 바바리안이 마지막 위치까지 오게 되면 바바리안은 카탄 섬을 공격합니다.

 

바바리안 타일과 바바리안 쉽

 

플레이어들은 게임 내내 경쟁 관계이지만 바바리안 공격은 모든 플레이어들이 가진 기사의 힘을 합쳐서 물리치는 개념입니다.

 

바바리안의 힘은 카탄 맵에 지어진 도시의 개수로 결정됩니다. 플레이어의 힘은 카탄 맵에 있는 활성화된 모든 나이트의 힘의 합으로 결정됩니다. 동점이거나 플레이어의 힘이 바바리안보다 크면 바바리안을 막은 것이고, 플레이어의 힘이 바바리안보다 작으면 바바리안을 못 막은 것이 됩니다.

 

바바리안을 막는데 성공했으면, 활성화된 기사의 힘이 가장 큰 한 명의 플레이어가 '카탄의 수호자(defender of catan)' 카드를 한 장 받습니다. 디펜더는 승점 1점입니다. 기사 힘이 가장 큰 플레이어 두 명 이상이 나왔다면 디펜더 카드는 아무도 못 먹습니다.

 

카탄의 수호자(defender of catan)

 

바바리안을 막는데 실패했으면, 활성화된 기사의 힘이 가장 작은 한 명의 플레이어가 자기가 가진 도시 하나를 정착지로 다운그레이드시킵니다. 기사 힘이 가장 작은 플레이어가 두 명 이상이면 그들 모두 도시 하나를 정착지로 다운그레이드시켜야 합니다. 다운그레이드 될 도시가 시티 월을 갖고 있으면 월도 사라집니다.

 

바바리안 공격이 끝났으면 바바리안은 처음 위치로 돌아가고 맵의 모든 기사들은 비활성화 상태로 돌아갑니다.

 

8_ 기사의 또 다른 기능

 

기사는 바바리안을 막는 것 외에 내 땅에 들어온 도둑을 쫓을 수 있습니다. 단 도둑이 있는 땅에 내 기사가 있어야 하며, 그 기사는 이전 턴에서 이미 활성화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도둑을 쫓으면 기사는 비활성화가 되고 쫓아낸 도둑은 원하는 땅 아무 곳으로 보내 그 곳에 정착지나 도시가 있는 다른 플레이어 한 명을 선택해 자원 한 장을 안 보고 뺏어 올 수 있습니다.

 

기사의 또 다른 기능은 내 도로를 따라 움직이는 겁니다. 좋은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다른 플레이어의 기사를 쫓을 수도 있습니다. 조건은 쫓을 기사의 위치에 내 도로가 연결되어 있고, 그 도로를 따라 내가 사용할 기사가 이전 턴에서 활성화된 상태로 있어야 하며, 내 기사의 힘은 상대 기사보다 쎄야 합니다. 기사를 쫓고 나면 쫓겨난 기사는 자신의 도로를 따라 다른 곳으로 이동해야 하는데 만약 이동할 다른 위치가 없으면 맵에서 사라집니다. 내가 움직인 기사는 비활성화됩니다.

 

9_ 메트로폴리스

 

세 종류의 캘린더 중 어느 한 종류로 네 장을 가장 먼저 넘기게 되면 내 도시 중 하나가 메트로폴리스가 됩니다. 도시에 노란색 말을 덮어 씌워서 표시합니다. 메트로폴리스는 바바리안 어택을 막는데 실패해도 정착지로 다운그레이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무너지지 않는 것은 메트로폴리스 뿐이므로, 만약 내가 건설한 것이 메트로폴리스 하나이고 도시는 하나도 없다면 활성화된 기사가 하나도 없더라도 바바리안 어택 시 나는 피해를 안 보지만 메트로가 아닌 도시가 하나라도 더 있다면 그 도시는 바바리안 공격에 무너질 수 있으니 기사를 써서 수비를 해야 합니다. 메트로폴리스 하나는 승점 4점으로 계산됩니다.

 

메트로폴리스

 

나중에 같은 색깔로 캘린더 네 장을 넘긴 사람은 메트로폴리스가 될 수 없습니다. 캘린더를 보면 전부 다섯장까지 넘기게 되어 있습니다. 상대의 메트로폴리스를 빼앗는 방법이 하나 있는데 상대가 캘린더 네 장을 넘겨서 메트로가 된 상태에서 내가 상대보다 먼저 해당 색깔 캘린더의 다섯장째를 넘기면 됩니다. 상대는 메트로를 반납하고 도시로 다운그레이드됩니다.

메트로폴리스가 가능한 네 장째 캘린더를 넘길 때, 메트로폴리스 승격이 가능한 도시 하나가 이미 지어져 있지 않으면 상품 네 장이 있어도 네 장 째를 넘길 수 없습니다.

 

10_ 도둑 규칙 변경

 

도시와 기사에서는 도둑 규칙이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첫번째 바바리안 어택이 있기 전에는 7이 나와도 도둑이 이동하지 않습니다. 다만 자원+상품 카드가 7장 초과인 플레이어는 가진 카드의 절반을 버려야 하는 것은 여전합니다.

 

11_ 진보 카드

 

진보 카드는 사용하지 않고 네 장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다섯장 째가 들어오면 그 중 한 장은 골라서 쓰지 않고 버려야 합니다.

 

진보 카드 중 승점카드가 나왔으면 즉시 공개해야 합니다. 이건 게임 끝날 때까지 승점을 숨길 수 있는 카탄과는 다른 규칙입니다.

 

진보카드는 건설이나 공격과 관련된 매우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써 있는대로 사용하면 되는데 너무 많아서 여기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데저터와 스파이

최악의 공격용 진보카드인 데저터(deserter)와 스파이(spy) - 데저터는 상대 나이트 하나를 맵에서 없애버리고 스파이는 상대가 갖고 있는 진보카드를 보고 한 장을 선택해 뺏을 수 있다.

 

12_ 종료

 

승점 13점을 먼저 얻는 플레이어가 승자가 됩니다.

 

도시와 기사는 온갖 공격이 난무하는 게임으로, 카탄과는 달리 플레이어를 매우 흥분시킵니다. 선두가 되면 집중 견제를 받아 다시 끌어내려지고, 다른 플레이어가 선두를 차지하는 일이 게임 내내 반복되기 때문에 후반이 되면 거의 모든 플레이어가 종료까지 겨우 한두 점을 남겨 놓고 일촉즉발의 상황이 되곤 합니다.

 

* 혹시 맘이 내키면 나중에 도시와 기사의 진보 카드들을 설명해 보도록 하지요. 감사합니다!

Posted by jujae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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