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산 후앙(San Juan), 푸에르토리코의 카드 버전

jujaeuk 2025. 4. 5. 12:07

 

산 후앙은 2004년에 나온 카드 게임입니다.  당시는 푸에르토리코가 보드게임긱에서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을 때였는데, 푸에르토리코가 어렵고 복잡한데다 세팅할 것도 많아 준비하기 번거로와서, 게임의 재미를 유지하면서 좀 더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원하는 사람이 많았나 봅니다. 푸에르토리코에서는 플랜트와 빌딩을 건설하고, 일꾼을 배치하며, 수확을 해 생산품을 마련하고, 팔아서 돈을 벌고, 본국으로 보내 승점을 따는 일련의 과정에서 여러 종류의 게임 구성물들이 필요한데, 이 구성물들을 오직 카드만으로 해결이 가능하도록 게임을 재설계했습니다. 특히 공개되지 않은 카드를 놓는 위치에 따라 화폐로 쓰기도 하고 생산품이 되기도 하도록 한 게임 규칙은 하나도 헷갈리지 않으면서 게임 구성물을 단순화시켜준, 아주 획기적인 아이디어였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나중에 레이스 포더 갤럭시에 도입되고 레이스 포더 갤럭시는 많은 인기를 누렸습니다. 물론 아기자기하고 다양한 피스들을 손으로 직접 만지면서 게임하는 것은 보드게임 고유의 재미입니다. 하지만 편하게 게임하고 싶을 때도 있으니까.

 

산후앙은 110장의 카드와 가버너 플래카드, 다섯장의 롤 플래카드, 그리고 다섯장의 트레이딩 하우스 타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_세팅

모든 플레이어는 각각 한 장의 파란색 인디고 플랜트 카드를 받아 내 앞에 깔아 놓고, 네 장의 카드를 받아서 손에 듭니다.

가버너(governer)를 포함, 여섯장의 플래카드를 테이블 중앙에 전부 보이게 놓고, 카드 더미를 잘 섞어서 그 옆에 쌓고, 거래소(trading house) 타일은 섞은 뒤 테이블 중앙에 안 보이게 쌓습니다.

 

4인용 기준으로 요렇게 세팅하면 됩니다.

 

2_진행

1) 라운드와 페이즈

게임은 라운드(round)와 페이즈(phase)로 구성됩니다. 선은 가버너를 가져 오면서 라운드를 시작합니다.

 

가버너 플래카드. 까먹지 말라고 할 일이 적혀 있습니다.

 

- 가버너는 다섯개의 롤 플래카드 중 원하는 것 하나를 가져와서 페이즈를 시작합니다. 페이즈가 시작되면 롤 플래카드를 가져온 사람은 플래카드의 액션과 특권(privilege)을 플레이하고, 나머지 사람은 특권은 빼고 액션만 플레이합니다.

- 한 페이즈가 끝나면 가버너 왼쪽의 플레이어가 남은 롤 플래카드 중 원하는 것 하나를 가져와서 다음 페이즈를 시작합니다. 같은 방식으로 플래카드를 가져온 사람은 액션+특권, 나머지 사람은 액션만 플레이합니다.

- 모든 플레이어가 롤 플래카드를 다 가져 왔고 페이즈를 끝냈다면, 플레이어들은 가져온 플래카드를 전부 테이블 중앙으로 반납하고 가버너는 왼쪽 플레이어에게 넘기면서 라운드를 종료합니다.

- 새로운 가버너는 다음 라운드를 시작하기 전에 할 일이 좀 있습니다. chapel(교회) 빌딩을 건설한 사람은 카드 한 장을 받아서 채플 카드 위에 올려 놓습니다. 손에 든 카드는 특별한 예외가 없으면 일곱장이 최대입니다. 초과해서 가지고 있는 사람은 손에 일곱장만 남기고 나머지를 (자기가 원하는 대로 골라서) 버립니다. 이제 새로운 가버너가 롤 플레카드를 가져오면서 게임을 속행합니다.

 

* 2인 규칙

2인 규칙은 한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한 라운드에서 가버너는 두 번의 페이즈를 합니다. 즉 가버너가 롤을 하나 선택하고 페이즈를 진행한 뒤, 상대 플레이어가 롤을 하나 선택하고 페이즈를 진행하고, 그 다음에 가버너가 다시 한번 롤을 하나 선택해 페이즈를 진행하고 나서 라운드가 종료됩니다. 즉, 한 라운드에 세 번의 페이즈가 있습니다.

 

2) 다섯 개의 롤 플래카드

 

롤의 이름과 액션(action), 특권(privilege)이 적혀 있습니다.

 

- Councillor(의원)

액션: 카드 더미에서 카드 두 장을 가져와 한장은 가지고, 나머지는 버립니다. (중앙에 버린 카드 쌓는 더미를 하나 만듭니다.)

특권: 세 장을 더 가져와 볼 수 있습니다. (액션과 합해 총 다섯장을 가져와 한장을 가지고 나머지는 버리는 셈입니다. 오직 한 장만 내가 가질 수 있지만 카드 선택의 폭이 넓어집니다.)

 

- Builder(건축가)

액션: 한 개의 빌딩을 지을 수 있습니다. 카드는 전부 빌딩입니다. 카드는 보통 이렇게 생겼습니다.

 

상단에 건설비용, 하단에 승점, 중앙에 어떤 페이즈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가 적혀 있습니다.

 

상단 좌우에 비용이 숫자로 써 있는데 이 카드를 빌딩으로 지으려면 내야 하는 카드의 장수입니다. 비싼 카드, 싼 카드 이런 거 없습니다. 카드 내용에 상관없이 빌딩 비용은 그냥 그 숫자 만큼 내 손에서 카드를 버리는 겁니다. 버린 카드는 버린 카드 더미에 쌓습니다.

특권: 빌딩 비용을 카드 1장만큼 깎아 줍니다.

 

* 빌딩 규칙

빌딩은 크게 생산 빌딩과 보라색 빌딩으로 나뉩니다. 생산 빌딩(production building)은 다섯가지 종류가 있고 각각 고유의 색깔이 있습니다. 인디고, 설탕, 담배, 커피, 은. 생산 빌딩은 짓고 나면 생산자 페이즈에서 생산물이 발생합니다.

보라색 빌딩은 전부 보라색인데, 굉장히 다양합니다. (전부 24종류) 짓고 나면 게임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만들어주는 다양한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생산 빌딩은 같은 걸 여러 개 지어도 되는데 보라색 빌딩은 같은 종류의 빌딩을 두개 이상 지을 수 없습니다.

 

- Producer(생산자)

액션: 한 개의 상품(good)을 생산합니다.

특권: 상품을 한 개 더 생산합니다.

 

* 생산자 규칙

생산을 한다는 것은 카드 더미에서 카드를 한장 가져와 카드 내용을 보지 않은 채로 내 생산 빌딩 중 한 곳 위에 올려 놓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카드를 올려 놓을 생산 빌딩은 다른 카드가 올려져 있지 않아야 합니다. 즉, 한 빌딩에 두 장의 카드가 올라갈 수 없습니다. 그러니 특권을 플레이하려면 적어도 나한테 두 개의 비어 있는 생산 빌딩이 깔려 있어야 합니다.

 

- Trader(상인)

액션: 한 개의 상품을 판매합니다.

특권: 상품을 한 개 더 판매합니다.

 

다섯개의 거래소 타일들. 별 차이 없어 보이지만 타일마다 가격이 조금씩 다릅니다.

 

* 상인 규칙

판매를 하려면 나한테 생산된 상품이 있어야 합니다. 상인 페이즈가 시작되면 쌓아 두었던 거래소 타일 더미 맨 위 타일을 열어서 공개합니다. 각 상품의 가격이 적혀 있습니다. 색깔을 보면 어떤 상품에 해당하는 가격인지 금방 알 수 있습니다. 나한테 팔 상품이 있으면 (즉, 생산 빌딩 위에 카드 한장이 올려져 있으면) 그 카드를 버리고 해당하는 가격만큼 카드를 더미에서 가져 옵니다. (예를 들어, 커피 가격이 2이면 두 장 가져 오기) 상인 페이즈가 끝났으면 사용한 거래소 타일은 섞지 말고 더미 맨 아래에 집에 넣습니다.

 

- Prospector(탐사자)

액션: 없습니다.

특권: 카드 한 장을 가져 옵니다.

 

여기까지가 다섯 개 롤 플래카드 설명입니다. 보라색 빌딩에 대한 내용은 너무 많으니 일단 넘어 가겠습니다.

 

3_종료

건축가 페이즈에서 열 두개 이상의 빌딩을 지은 사람이 나타나면 건축가 페이즈까지 플레이하고 게임이 종료됩니다. 라운드에서 롤 플래카드 가져오기를 하지 않은 플레이어가 있더라도 더 진행하지 않습니다. 종료되면 각자 승점을 계산합니다.

 

1) 승점 계산

- 건설한 빌딩의 승점 합

- 교회가 얻은 승점

- 6 빌딩(=건설 비용이 6인 빌딩) 추가 점수

- 궁전(palace) 추가 점수

 

이 점수를 다 합하여 최고 득점자가 승자가 됩니다. 동점일 경우 손에 든 카드+상품 카드(생산 빌딩 위에 올려져 있는 카드)의 장수가 많은 사람이 승자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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