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카탄 - 상인과 바바리안 (Catan - Traders and Barbarians) 2/4

jujaeuk 2025. 4. 20. 13:25

 2009. 3. 15. 13:42

캠페인 시나리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Fishermen과 Rivers는 이미 예전에 소개된 적이 있는 게임입니다만 예전에 소개된 같은 제목의 게임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Fishermen은 제가 옛날 버전을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비교할 수 없습니다.)

1. The Fishermen of Catan
 

 
생선 타일은 보시는 바와 같이 한마리에서 세마리까지의 생선이 그려져 있는 타일과 신발이 그려져 있는 타일 하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타일들은 모두 뒤집어서 그림이 안 보이게 서플라이에 모아져 있다가 생선 자원을 얻을 때 뽑게 됩니다. 따라서 낚시를 하면 생선이 한 마리가 될 수도, 두 마리 혹은 세 마리가 될 수도 있고 운이 없으면 신발을 낚게 될 수도 있습니다. 낚아서 보관하고 있는 생선은 다른 자원으로 바꾸거나 여러가지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생선 2마리: 도둑을 게임판에서 치워버릴 수 있습니다. (다음에 누군가가 7을 굴리면 도둑은 다시 나타납니다.)
생선 3마리: 다른 한명의 플레이어로부터 자원카드를 뽑아 옵니다.
생선 4마리: 은행에서 원하는 자원카드 한장을 가져 옵니다.
생선 5마리: 길 하나를 공짜로 짓습니다.
생선 7마리: 개발카드 한 장을 공짜로 가져 옵니다.
 
신발입니다. 뒤집어져 있는 생산타일 속에 섞여 있어서 잘못 낚으면 갖게 되는 겁니다. 낚은 생선을 보관할 때는 자기만 볼 수 있게 덮어 놓아도 되지만 신발을 낚은 경우에는 즉시 다른 사람에게 보여 줘야 합니다. 낚은 신발은 일단 보관하고 있다가 자기 턴에서 자기보다 승점이 같거나 높은 다른 플레이어에게 던질 수 있습니다. 신발을 갖고 있는 동안은 목표 점수에서 1점을 더 얻어야만 승리할 수 있습니다.

2. The Rivers of Catan


일곱칸 짜리의 리버 타일이 있습니다. Rivers of Catan에서는, 새틀러의 타일에서 다음 일곱개의 타일을 제외하고 대신 리버 타일을 사용합니다.

산(철) 2, 언덕(벽돌) 2, 목장(양) 2, 사막 1

리버 타일을 보면 산 2, 언덕 2, 목장 1, 늪 2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원이 나지 않는 늪이 사막과 같은 거라고 생각하면 기본 맵에서 사막이 하나 늘어나고 목장이 하나 줄어든 셈입니다. 그러면 숫자 칩이 하나 남게 되는데, 알파벳 순으로 반시계방향으로 칩을 배치할 때 숫자 2(B)는 일단 건너 뛰었다가 나중에 12(H)를 배치할 때 12 칸에  2를 같이 둡니다.  


프레임 타일도 두 개가 리버용 타일로 교체됩니다. 리버 타일을 자세히 보면 그림상 강을 건너야 하는 패스는 붉은 색 점선이 그려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패스에는 길을 지을 수 없고, 대신 다리(bridge)를 지어야 합니다. 다리는 벽돌 2, 나무 1로 지을 수 있으며, 일단 짓고 나면 길과 완전히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다리에 이어서 길을 지을 수도 있고, longest road계산할 때도 다리는 길로 카운트 됩니다.)


완성된 맵입니다. 리버 타일의 위치는 항상 저 위치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강이 바다로 흘러가는 지점의 프레임을 보면 강과 바다가 만나는 지점에도 다리를 지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코인입니다. 큰 코인은 5원, 작은 코인은 1원입니다. 초기 셋업 단계를 포함하여 리버 타일에 길(road)이든 집(settlement)이든 건설을 하면 코인을 하나씩 받습니다. coin은 2:1로 다른 자원과 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다만 다른 플레이어보다 코인이 적으면 불이익을 받습니다.


- Poor Settlers, Wealthiest Settler
이 카드들은 셋업이 끝났을 때부터 플레이어에게 돌아갑니다. 가장 많은 코인을 갖고 있는 플레이어는 Wealthiest Settler가 됩니다. 갖고 있으면 승점이 2점입니다. Longest Road, Largest Army와 달리, 공동 1등이 되면 Wealthiest Settler는 반납합니다. 즉, 코인의 보유가 단독 1등이어야만 유지됩니다. 가장 적은 코인을 갖고 있는 플레이어는 Poor Settlers가 됩니다. 갖고 있으면 승점이 -1점입니다. Poor Settlers는 동률이 나오면 같이 Poor입니다. (그래서 네장까지 준비되어 있습니다.)

- Bridge

다리의 모습입니다. 한 플레이어에게 세개씩만 지을 수 있습니다.


실제 맵에서 다리를 건설한 모습입니다. 강을 건너야 되는 패스일 경우 길을 지으면 안되고 다리를 지어야 됩니다. 다리는 한 플레이어가 세개까지 지을 수 있고, 나무, 벽돌, 철이 필요합니다. 길과 연결될 수 있고 일단 짓고 나면 길과 똑같아서 Longest Road 정할 때도 같은 방법으로 계산됩니다.

이렇게 해서 승점 10점을 먼저 얻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3. The Caravans
 

그림처럼, 준비물은 오아시스 타일과 낙타입니다. 가운데 오아시스로부터 세 갈래로 뻗어 나가는 낙타길이 만들어집니다. 낙타길은 대상인의 이동로로 이 이동로가 자신의 길, 정착지 또는 도시와 만나게 되면 이익이 있습니다.
 
사막 타일을 쓰지 않고 대신 카탄 섬 한 복판에 오아시스 타일을 둡니다. 세 갈래의 방향으로 낙타가 가는 길의 스타팅 지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누구든지 집을 짓거나 도시를 올리면 낙타 한 마리를 꺼내서 낙타길을 놓을 수가 있는데 낙타길은 자기 마음대로 놓는 것이 아니라 모든 플레이어가 경매를 통해서 결정합니다.

- 경매(혹은 투표)
경매에 필요한 자원은 밀이나 양입니다. 집을 방금 올린 사람부터 시계방향으로 딱 한번씩 밀이나 양을 비딩할 수 있습니다. (자원의 장수만 중요하지 밀과 양의 가치는 여기서 똑같습니다.)

1) 혼자 과반의 자원(양,밀)을 제시했으면 그 사람이 마음대로 정합니다.
2) 아니면, 각자 희망하는 낙타의 위치를 서로 얘기합니다. 특정 위치에 과반의 자원이 몰렸으면 그 위치로 결정됩니다.
3) 1,2번이 다 해당사항이 없을 땐 과반이 아니더라도 highest bidder가 결정합니다.
4) 동점일 경우 주사위를 굴립니다.

경매가 종료되면 경매때 제시되었던 자원은 모두 버려집니다.

낙타 길을 자기가 원하는 곳으로 놓게 되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낙타는 "대상인의 무역로"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길에 낙타가 지나가고 자신의 집이나 도시에 낙타가 지나가면 그 가치가 올라갑니다.


1) 내가 지은 길에 낙타가 있으면 그 길은 Longest Road 계산할 때 길 두개로 카운트 됩니다.(사진처럼 빨간색 플레이어는 저것만으로 이미 longest road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2) 나의 집에 두개의 낙타가 연결되어 있으면 그 집은 1점이 아니라 2점으로 계산됩니다.
3) 나의 도시에 두개의 낙타가 연결되어 있으면 그 도시는 2점이 아니라 3점으로 계산됩니다.
 
승점 12점을 먼저 얻으면 승자가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일단 여기까지만 쓰고, 남은 두 개의 캠페인 시나리오는 다음에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기네요.